'PM의 비즈니스 모델 이해'
PM은 BM을 통해 우리가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을 파악하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 가를 알아야 한다.
'돈을 버는 방법',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BM파악이 중요하다. BM에는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존재한다.
단, 비즈니스 모델을 볼 때는 수요와 공급 외 비즈니스 모델을 탄탄하게 만들어줄 3rd Party 까지 보는 것이 좋다.(ex) Airbnb의 보험사)
BM은 단순히 돈을 벌고 쓰고의 개념이 아니라, 고객이 겪는 프로덕트의 총체적 경험이다.
'오아시스 마켓' BM 분석하기
✅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정기적으로 식재료를 항상 사는 사람들, 그 중 장을 간편하게 보고싶은 유저.
또한 건강에 관심이 많고 ,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 싶은 생활력 좋은유저가 타겟이다.
즉 3040 주부들이 주 고객이다.
✅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 친환경적인 패키징 제공
- 오프라인 마켓
- 유기농 제품 판매
- 저렴한 가격
-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가치
- PB상품 비중이 높다는 점 ( 자체제작상품 )
즉, 유기농 제품 위주의 신선식품을 판매하는데 다른 기업과 차별점은 다양하지 않은 상품 군 /고품질 / 합리적인 가격이다.
다양한 상품을 입점시키기 보다 가장 핵심적인 신선식품 위주로 선택!
또한 최적화된 '오아시스 물류 시스템'으로 유통과정에서 비용 지출을 줄여 보다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팔 수 있다.
✅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고객들은 마켓컬리의 광고를 통해 새벽배송에 눈을 뜨고 더 합리적인 가격 경쟁률을 찾다가 오아시스 마켓에 유입된다.
네이버 트렌드로 살펴보면 검색량은 마켓컬리가 오아시스마켓보다 월등하다.(차트1) 그러나 추세를 보면, 마켓컬리는 전지현 CF가 첫 방영된 1월에 검색량이 최고점을 찍다가 점차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 반면, 오아시스마켓은 최근 3개월간 검색량이 4배 상승했다.(차트2) 오아시스마켓이 이 기간 중에 전지현 CF에 버금갈만한 광고활동이 없었던 것을 감안하면, 전지현이 유발한 새벽배송 수요가 상당 부분 오아시스마켓으로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 페이스북 채널 운영 ➡️ 커뮤니티안에서 소통
- 오프라인 가게에서 사람들과의 접점이 생김 ➡️ 충성 고객
✅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매출 - 비용)
오아시스 마켓은 업계 유일 흑자 기업이다.
오아시스는 2018년 신선식품 새벽배송 온라인몰 오아시스마켓을 출시한 후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일평균 주문 수는 2만5000건이며 온라인몰 회원은 70만명이다. 재구매율은 90%에 달한다.
지난해 매출은 67% 증가해 238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97억원으로 전년대비 10배 늘었다.
오아시스는 새벽배송 업계에서 유일하게 흑자 기조 이어가고 있다.
매출액 - 비용
매출액 2,386억원으로 전기대비 68%성장하였으며, 영업이익 97억원(전기에는 9.6억원)이다. 2021.04 기준
오아시스 마켓은 온/오프라인 마켓을 갖고 있다. 30여개의 직영매장에서 발생하는 오프라인 매출이 총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 핵심 자원 : 수 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모회사인 지어소프트의 IT기술력
: 모회사가 IT기업이라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빠르고 상황 맞춤형으로 진행할 수 있다.오아시스마켓의 고속 성장 배경 중 하나로 꼽힌다.
IT 물류 시스템을 시작부터 최적화
지어소프트가 개발한 ‘ROOT’라는 프로그램은 오아시스 직원 누구나 스마트폰에 앱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직원 스마트폰에 상품 이미지와 코드명이 뜬다. 상품이 창고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려주는 기능이다.
직원이 상품을 찾아 옮겨 담은(picking·업계 용어로 ‘피킹’) 후에는 개별 이미지를 클릭만 하면 된다.
피킹과 패킹의 고효율 저비용 프로세스 ! ➡️ 효율적인 프로세스
✅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오아시스 마켓'의 오프라인 직영 매장 늘리기
: 오아시스 마켓은 온라인 마켓에서 팔리지 않은 상품들을 오프라인 마켓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남는 품목처리에 효과적이다.
남은 제품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수익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사업 초반 : 우리소비자생협
우리생협은 조합원 주도로 설립한 안전한 먹거리를 합리적 가격에 판매하고 더불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상생하기 위해 만든 비영리단체이다.오프라인 마켓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복잡한 절차를 없애고 회원 가입 없이 우리생협에서 판매하는 식품들을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현재 : 배송대행 서비스 ‘부릉(VROONG)’
부릉의 운영사 메쉬코리아는 신선식품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과 함께 새로운 퀵커머스 서비스를 위한 합작이다.
✅ 비용 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변동비 (재료비, 인건비, 서비스이용수수료,세금과공과, 운반및임차료,포장비)등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데, 오아시스 마켓의 변동비는 전기 대비 큰 변화가 없어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거의 모든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볼 수 있다.
'오아시스 마켓' BM 분석하기
✅ 내용을 심플하게 문장 또는 단어로 요약 해 1개의 Business Model Canvas (BMC) 위에 작성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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