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Product Management

[코드스테이츠 PMB 8기 - W1D3] '클로바 노트'의 Why,How,What으로 분석하기

선아선아 2021. 9. 29. 15:21

 

 

PRODUCT

클로바 노트 

클로바노트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새로운 음성기록 서비스다. 

Why : 왜 이 제품이 만들어졌는가 (서비스의 존재 이유)

 

클로바 노트를 사용하면 인터뷰나 업무 미팅 등 음성을 기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 내용을 받아 적거나 녹음을 다시 들으며 필요한 내용을 찾는데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짧은 대화의 경우에는 녹음 내용 복구나 주요 부분들을 표기하는데 큰 시간이 소요되진 않지만, 장시간 인터뷰의 경우 인터뷰 진행 시간만큼이나 또 한 번 시간을 투자해 음성을 들어봐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는데 기술을 이용하여 일상과 비즈니스 일상의 질을 높여주고 수고를 줄이는것이 클로바 노트의 목적이다. 

 

 

 

 

 

 

 

How : 어떻게 제품으로 고객 가치, 사업가치를 달성하고 있는가 (고객과 기업의 서비스 활용 방법)

 

클로바 노트는 굉장히 심플한 프로덕트 이다. 어떻게 제품으로 고객가치 사업가치를 달성하고 있냐 하면, 역시 무료로 즐기는 서비스 이기도 하고 그렇다고 조악한 퀄리티의 앱이 아니라 녹음,기록 기술의 최고의 퀄리티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성비 / 정확성과 효율성인 것 같다. 

고객이 바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을 정교하게 발전하고 있다. 예시를 들자면,  클로바 노트는 데이터가 쌓여 학습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클로바노트를 사용하는 시간과 빈도가 늘어날수록 더욱더 정교한 음성-텍스트 변환 결과 제공한다. 이러한 부분은 고객의 니즈를 시원하게 긁어주는 부분이 아닐 수가 없다.

 

 

 

 

 

 

What : 무엇을 만들어 고객에게 가치를 도달하게 하고 있는가 (서비스 그 자체)

 

클로바 프로덕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자체에 대해 말해보자면, 굉장히 섬세하다. 

음성을 받아 텍스트로 변환하는것은 물론 인원수를 입력하면 누구의 발화인지 목소리로 구별해내는 기능을 갖고있다.

음성 인식 기술 중 -  화자인식 / 대화의 종류와 참석자 수 정하기

 

 

 

 

 

또한 17분짜리의 음성파일도 2분만에 텍스트로 변환 할 수 있다.  ( 클로바에서 녹음하지 않은 다른 음성파일도 가능하다)

 

 

 

 

 

북마킹 기능이 있었다. 인터뷰나 대화가 다 유의미한 내용을 내포하기엔 어렵다 . 핵심 부분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중요하다고 북마킹 해놓은 구간들을 빠르게 확인하면서 주요 인사이트를 정리하기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개인적으로 북마킹의 우선순위를 표기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마련된다면 해당 기능의 활용도가 좋아질 것 같다.

 

 

 

 

 

그 이외에도 너무 많은 섬세한 기능들이 있는데 다 설명하기엔 자잘하고, 

비즈니스 업무 안에서 장점이 될 기능이 있다. 바로 그것은 안정성과 보안성 이다! 클로바 노트는 텍스트로 변환된 내용은 외부로 쉽게 공유 가능하다. 하지만 인터뷰는 물론, 회의, 통화 내용, 일반 사담 등 민감한 사항들이 담겨있을 수 있기 때문에 노트 공유 시 유효기간 설정이 가능하며, 자동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외부인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이러한 섬세한 사항이 더욱 클로바 노트를 사용하게 만드는 장점이 아닐까 싶다,